유아기의 아이들은 손으로 무엇을 하려고 계속 시도합니다.
접고, 자르고, 바르고, 꿰매는 등의 손가락 활동은
우리의 뇌를 단련시키기 때문에 이를 저지하는 것은 아이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라합니다.
손의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은 곧 지능 발달이기 때문에
주변 환경에서 스스로 발견하고 집어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데요.
유아기에는 팔과 어깨를 함께 움직여 연장을 사용하는 경험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.
톱, 망치 같은 연장은 사실 요즘 아이들은 접하기 어려운데요.
물건만들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같이 한다면
어른도 재밌게 아이와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.
또, 취학 전의 아이들은 읽고 쓰고 셈하는 것 보다는 손을 쓰는 활동을 더 하도록 하여야 합니다.
손을 잘 사용하는 아이는 환경을 잘 헤쳐나갈 수 있는 강인함과 적극적 성격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.
유아기에 손을 사용하는 것은 뇌과학에서도 지능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이씁니다.
그렇기 때문에 그런 기회를 의도적으로 계속 환경에서 노출해줄 수 있는 준비를 해 주도록 노력하세요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