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케아 효과
광명에 있는 이케아! 이케아가 생기면 그 근처가 핫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.
우리나라에 이케아가 들어왔을 때의 핫한 반응이란!!
사실,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닌데요. 이케아는 왜 인기가 있는걸까요 ?
이케아는 완제품 가구를 판매하지 않습니다.
직접 조립을 해야 하는 특징이 있는데요. 그래서 이케아의 가구가 좀 더 저렴하지요.
경제학적으로 따져봤을 때, 이케아 가구를 20% 정도 싸게 사는 대신
노력과 시간이 필요한데, 사실 그 노력과 시간을 생각해보면 20%의 가격 할인은
결코 싼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.
하지만, 사람은 합리적으로 실질적 비용과 노력을 계산하지 못한다고 합니다.
특히, 내가 노력을 기울인 물건이 더 값지다고 생각한다고 하는데요.
이를 이케아 이펙트라고 합니다.
내가 직접 노력을 들이면 5만원짜리여도 50만원 이상의 애정을 가지게 되는 인간의 심리를 경제학자들이 발견해낸 것이지요~~
이기심과 경제적 합리성이란 토대에서 경제학적으로 접근하게 되면 이케아이펙트는 결코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.
이케아는 20% 정도를 싸게 팔면서도 이케아 가구에 애정을 가지게 하는 마케팅을 하고 있고,
전세계적으로 이케아 이펙트를 통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해내고 있습니다.